어느 날 갑자기, 리눅스를 사용하고 싶다는 욕심(?)이 생겨서 과감하게 윈도우가 깔린 데스크탑에 듀얼부팅이 가능하도록 우분투 18.04를 설치하였습니다. 듀얼부팅 관련해서는 인터넷에 이미 다른 분들이 정리해놓은 글들이 많더라구요. 그래서 설치까지는 잘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 이후 몇가지 설정이 필요하여 그 내용들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1. 필요 프로그램 설치
1) gnome tweak
Ubuntu를 설치하고나서, 관련 블로그를 보다 보니, 많은 분들이 gnome tweak를 설치할 것을 권장(?)하였습니다. gnome tweak가 무엇인고 하고 보니, Ubuntu 데스크탑 설정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특히 Ubuntu가 gnome3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바탕화면 바로가기 등도 설정할 수 있다고 하니, 일단 설치해보았습니다. ( -> 설치 후 활용에 대한 것은 다시 업데이트할게요)
$ sudo apt install gnome-tweak-tool
2) grub customizer
Ubuntu를 설치하고나면, Grub에서는 기본적으로 Ubuntu를 우선적으로 부팅하게 설정됩니다. Grub 설정 파일을 수작업으로 변경할 수 있으나, Grub customizer를 설치하면 GUI에서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설치는 다음과 같이 쉘에서 실행하면 됩니다.
$ sudo add-apt-repository ppa:danielrichter2007/grub-customizer
$ sudo apt-get update
$ sudo apt-get install grub-customizer
3) Pinta
4) Flash-plugin
5) 방화벽
$ sudo apt install gufw
6) Sublime - text에디터
(참고한 URL - https://linuxconfig.org/how-to-install-sublime-text-on-ubuntu-18-04-bionic-beaver-linux)
- Repository에 Sublime Text를 추가합니다.
$ wget -qO - https://download.sublimetext.com/sublimehq-pub.gpg | sudo apt-key add -
$ sudo apt-add-repository "deb https://download.sublimetext.com/ apt/stable/"
- sublime-text를 설치합니다.
$ sudo apt install sublime-text
- 실행합니다.
$ subl
7) tlp - 전원관리 최적화
tlp를 설치하면, 전력 소모가 효율적으로 관리되고 특히 노트북의 경우 발열이 개선된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tlp를 필수 프로그램이라 설치를 추천하여 설치해보았습니다.
(참고 URL : https://linrunner.de/en)
- 설치하기
$ sudo add-apt-repository ppa:linrunner/tlp
$ sudo apt-get update
$ sudo apt-get install tlp tlp-rdw
$ sudo apt-get install tp-smapi-dkms acpi-call-dkms -- 이 패키지는 thinkpad의 경우에만 선택적으로 설치하면 됩니다.
- 실행하기
$ sudo tlp start
- 상태 확인하기
$
sudo tlp-stat -s
$ sudo service tlp status
위 명령을 통해 상태를 확인할 때, 처음에는 Loading은 되었으나, inactive인 상태라고 나타나더라구요. 하지만 재부팅 후에는 다음과 같이 Active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 설정 변경
1) RTC를 Local time으로 인식 - 윈도우 시간이 맞지 않는 현상 해결
듀얼부팅으로 설치 후, 리눅스를 사용하다가 윈도우로 부팅을 하면 윈도우 시간이 달라지는 현상을 확인하였습니다. 물론 윈도우에 설정을 통해서 타임서버와 시간 동기화가 이루어질 수는 있으나, 부팅직후 시간이 다른 것이 계속 신경이 쓰였습니다. 처음에는 보드에 문제가 생겨서 그런가.. 하고 걱정도 했는데 찾다보니 우분투 설정 변경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일단, 해당 문제의 원인은 메인보드의 시각을 Windows와 Ubuntu에서 해석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Windows에서는 메인보드의 시각을 지역시간(Local Time)으로 인식하고 Ubuntu에서는 UTC(국제표준시)로 인식한다고 하네요. 우리나라 시간과 UTC는 9시간 차이가 나서, 두 OS 중 어느 하나에서 시간을 맞추고나면 다른 한쪽에서는 9시간의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해결 방법은 Windows 쪽에서도 설정을 변경할 수 있겠지만, 저는 Ubuntu에서 RTC를 Local time으로 인식하도록 설정하는 것으로 해결하였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Ubuntu 터미널에서 다음의 명령어만 실행하면 됩니다.
$ timedatectl set-local-rtc 1
2) 나눔글꼴/D2Coding 설치
개인적으로 윈도우에서도 나눔글꼴을 좋아하여, 자주 사용합니다. 그래서 나눔글꼴 설정을 해주었습니다. 방법을 찾다보니, 일부는 나눔글꼴 사이트에서 직접 zip 파일을 받아 설치하도록 안내하는 블로그도 있는데, apt-get install로도 가능합니다. Ubuntu 터미널에서 간단하게 다음의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 sudo apt-get install fonts-nanum fonts-nanum-coding
위 명령어는 나눔고딕과 나눔고딕코딩만을 설치하는데, 그 외 나눔서체를 설치하고 싶으시면, tab키를 통해 자동완성되는 내용들을 보시고 추가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D2Coding의 경우, 공식홈페이지(https://github.com/naver/d2codingfont/releases)에서 zip파일을 다운 받아 설치가 가능합니다.
$ unzip (다운받은 zip파일명) -d (원하는 디렉토리)
이렇게 unzip를 하고나면, 여러 폴더가 생기는데, 그 중에서 ttf파일을 찾아서 더블클릭 후 fonts 관련 GUI에서 설치가 가능합니다. 설치되는 경로는 ~/.local/share/fonts로 해당 경로에 ttf파일이 이동되어 설치가 완료됩니다. 직접 ttf 파일을 해당 경로로 넣어주는 과정으로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3) 기본폴더를 영문으로 변경하기
Ubuntu 18.04를 한국어로 설치하면, 기본 폴더(바탕화면, 다운로드, 문서 등등)가 한글명으로 생성이 됩니다. 이 폴더명은 ~/.config 폴더 밑의 user-dirs.dirs 파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파일을 직접 변경하고 xdg-user-dirs-update 명령어를 수행하면 변경된다고 하는데, 저는 그게 잘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기본폴더 변경에 대해서 일본 우분투 포럼(https://forums.ubuntulinux.jp/viewtopic.php?id=12701)에 잘 정리되어 있어서, 이 글의 도움을 받아 저는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한글에서 영문으로 변경
이 방법은 간단합니다. 터미널에서 다음과 같이 실행하면, 기본 언어가 영어로 변경되고, 영어에 맞춰서 기본폴더를 변경할 것인지 묻는 창이 나타납니다.
$ export LANG=C
$ xdg-user-dirs-gtk-update
GUI 창에 "다시 묻지 않기"를 선택하지 않으면, 매번 로그인 시, 한글에 맞춰서 기본폴더를 변경할 것인지를 묻는 창이 나타납니다. 그래서 저는 "다시 묻지 않기"를 체크하고 변경하였습니다.
GUI 창에서 설정된 언어와 기본폴더가 서로 맞지 않음을 확인하는 방식은 추정컨대, ~/.config 폴더 밑의 user-dirs.locale에 저장된 값과 시스템 환경변수 LANG 값을 비교하여 확인하는 거 같습니다. 그래서 만약 "다시 묻지 않기"를 체크하면 user-dirs.locale이 삭제됩니다.
- 영문에서 한글로 변경
위의 과정을 통해 영문으로 변경하였다면, 단순히 xdg-user-dirs-gtk-update로는 더이상 GUI 창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대신에 임의의 문자 값을 갖도록 user-dirs.locale를 생성하고 xdg-user-dirs-gtk-update를 다시 실행한다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따라서, 터미널에서 다음과 같이 실행하면 ubuntu Gnome이 실행되어 있는 기본언어(저의 경우에는 한글)를 기반으로 다시 기본폴더가 설정됩니다.
$ echo -n data > ~ / .config / user-dirs.locale -- 여기서 data는 임의의 문자로 의미없는 문자임
$ xdg-user-dirs-gtk-update
4) Grub 부팅 순서 변경
앞서 설치한 Grub Customizer를 이용해서 Grub에서 기본 부팅을 윈도우로 변경해보겠습니다. 방법은 Grub Customizer를 실행시킨 후, 2번째 탭인 "일반설정" 탭에서 기본항목에서 윈도우를 선택하면 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1번째 탭인 "환경 설정 목록" 탭에서 윈도우 관련 항목을 가장 최상단으로 이동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5) 방화벽 설정
UFW는 터미널이나 쉘에서도 조작하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그래서 터미널이나 쉘에서 조작하는 방법을 정리해놓고자 합니다. GUI툴은 실행시키면 마우스를 통해 쉽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 상태확인
$ sudo ufw status verbose
- 활성화 시키기
$ sudo ufw enable
- 비활성화 시키기
$ sudo ufw disable
6) Dock 설정
독(dock)은 Ubuntu에서 윈도우의 상태표시줄과 비슷한 그것을 의미합니다. 기본적으로 좌측에 배치되어 있는데, 위치를 변경하거나, 아이콘의 크기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Dock은 시스템 설정 창에서 수정이 가능합니다. 수정 가능 범위는 dock 숨기기 여부, 아이콘 크기, 위치입니다. 그 외 설정들은 dconf편집기나 터미널에서 gsetting를 통해 수정할 수 있습니다.
- 길이 줄이기
$ gsettings set org.gnome.shell.extensions.dash-to-dock extend-height false
- 활성화된 App 색으로 표시
$ gsettings set org.gnome.shell.extensions.dash-to-dock unity-backlit-items true
7) Gnome-Shall-Extension를 통한 시작메뉴 추가
- 참고 URL:
. https://linuxconfig.org/how-to-install-gnome-shell-extensions-on-ubuntu-18-04-bionic-beaver-linux
. https://linuxconfig.org/how-to-add-start-menu-to-gnome-ubuntu-18-04-bionic-beaver-desktop
- Gnome-Shall-Extension 추가
Gnome-Shall-Extension를 설치는 1.터미널에서 명령어 수행을 통한 기본 프로그램 설치, 2. Firefox에서 Add-on으로 추가, 3. Host Connector 설치 이렇게 3단계로 구성됩니다.
1. 터미널을 통해 설치하는 것은 다음의 명령어를 터미널에서 수행하면 됩니다.
$ sudo apt install gnome-shell-extensions
2. Firefox에서 Add-on으로 추가하기 위해서는 https://addons.mozilla.org/en-US/firefox/addon/gnome-shell-integration/ 여기로 접속하여서 +Add to Firefox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3. Host Connector는 다음의 명령어를 터미널에서 수행하면 됩니다.
$ sudo apt install chrome-gnome-shell
- Gno-Menu Extension 설치
다음의 URL에 접속하여 Gnu-Menu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 URL: https://extensions.gnome.org/extension/608/gnomenu/
'Window | Linux Usag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눅스에서 링크 만들기 (0) | 2019.06.16 |
---|---|
Thinkpad T480s 대기전력 최소화 팁 (0) | 2019.02.07 |
VirtualBox로 설치한 가상머신에 SSH로 접근하기 - 네트워크 설정 (0) | 2018.11.25 |
Windows10 모바일 핫스팟 obtaining ip 문제 해결 팁 (0) | 2018.11.04 |
윈도우 10 설치 후, 인터넷 연결 문제 (0) | 2018.09.30 |